본문 바로가기
원예 식물

원예 스킬-분갈이 하는 방법 요령

by 이스타우너 2023. 5. 7.
반응형

실내 식물등 화분에 기르는 식물들은 적절한 시기를 택해서 분갈이를 해주어야 건강한 잎과 꽃을 계속 피울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분갈이할 때 점검해야 할 사항과 요령을 살펴보겠습니다.

◈분갈이 시기

분갈이는 일반적으로 생장이 빠른 관엽식물이나 꽃 피는 식물은 일 년에 한 번씩  해야 합니다.

크기가 큰 관엽식물 또는 생장이 느린 선인장 및 다육식물들은 2~3년에 한 번씩 분을 갈아줍니다. 난은 화분에 뿌리가 가득 찼을 때 분갈이를 합니다. 보통 새로운 생장이 시작되는 이른 봄에 분갈이를 하면 됩니다. 이 시기 이외에도 화분의 흙이 너무 빨리 마른다면 식물에 비해 화분의 크기가 작은 것일 수 있으므로 뿌리를 위한 공간이 충분한지  다음과 같이 알아보면 됩니다.

화분
분갈이 요령

▶뿌리 확인 방법

 

1. 식물에 물을 주고 한 시간가량 기다립니다.

2. 화분을 뒤집고 옆면을 살짝 드드립니다.

3. 식물과 뿌리가 빠져나오게 합니다.

4. 뿌리를 위한 공간이  충분한지 확인하여 뿌리가 화분을 완전히 채우고 있다면 분갈이를 합니다.

 

▶분갈이하는 방법

분갈이할 때는, 위에서 설명한 대로 식물을 꺼냅니다.

 

1. 화분용 배양토를 기존 화분보다 큰 화분에 조금 넣습니다.

2. 근분을 화분용 배양토 위에 알맞은 높이로 놓습니다. 화분 아래의 배양토 양을 조절합니다.

2. 화분용 배양토를 가장자리에 마저 채우고, 손가락으로 살짝 누릅니다.

4. 물을 줄 수 있게 화분 끝에서 토양 표면 사이에 1~2.5cm 정도 간격을 둡니다.

5. 물을 충분히 줍니다.

 

▶분갈이 화분

크기만 맞는다면 거의 모든 화분에 실내식물을 심을 수 있습니다. 배수구멍이 있는 화분은 과잉공급된 물을 배출하기 때문에 식물이 건강하게 자랄 수 있습니다. 배수구멍이 없는 화분을 사용할 경우에는, 화분 아래 배수층을 만들어주고 물을 너무 많이 주지 않도록 합니다. 

▶화분용 배양토의 종류

정원의 흙은 실내식물에 접합하지 않고, 해충 및 병으로 오염되어 있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사용하지 말고, 다양한 종류의 화분용 배양토를 사용합니다. 미리 조제된 화분용 배양토는 건전한 생육을 위한 최상의 조건을 제공합니다. 표준 화분용 배양토는 주로 이탄으로 이루어져 있고, 소독되어 있기 때문에 해충 및 병해가 없습니다. 완효성 비료가 포함된 경우가 많습니다. 완효성 비료란 비료 성분이 천천히 용출되는 비료로, 시비 효과가 천천히 나타나고 오랫동안 지속됩니다.

▶특수한 경우의 화분용 배양토

어떤 식물에는 특별 관리를 해야 합니다. 난은 양분 등 요구조건이 다른 식물들과 다르므로 난 전용 배양토를 사용합니다. 진달래속에 속하는 식물에는 산성 배양토가 좋습니다. 번식용 삽수 또는 종자의 경우 비료가 포함되지 않은 화분용 배양토를 사용하도록 합니다. 

 

 

 

반응형

댓글